STUDIOIMA

IMA
EDUCATION / INTERIOR 플라토 어학원 6 floor PLATO English Institute

학원의 개념은 대개의 학원들이 그렇듯 궁극적으로 입시를 준비하기 위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아이들은 한글을 배우기 전부터 영어를 배우고 학교수업에 이은 학원수업으로 일상을 보내고 있는게 우리나라의 현실이라고 하겠다.

플라토 어학원 프로젝트를 처음 접했을 때, 영유아부터 초등학생들까지 생활하는 환경을 어떤 주제로 풀어나가야할지 짧지만 깊은 고민을 하게되었다.

영어를 특화시켜 교육하는 학원이지만, 학습을 위한 공간과 놀이를 위한 공간이 맞물려있는 디자인을 전개시키되, 그 주된 놀이의 개념을 컬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되도록 다양한 컬러를 조화롭게 보여주고자 하였다.

영유아들이 주로 생활하게 되는 3층의 경우,
오두막 같은 형태의 2층에 미끄럼틀을 구성하고, 도서관을 함께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책읽기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Main infodesk가 놓여져 있는 4층에는 색유리를 이용한 상담실 구성외에 플라토 어학원 아이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넓은 도서관을 배치했으며, 도서관의 나무줄기는 천장까지 감싸안는 디자인으로 웅장함을 더할 수 있도록 했다.

5층과 6층은 타이포그라피 가 강조된 층 구성에 중점을 두었다.
플라토 어학원이 내세우는 “THINK LOGICALLY”라는 문구가 몇 가지 타입으로 전개되며, 복도와 교실내부도 다양한 컬러조합으로 기존학원의 단순히 수업을 위한 공간구성과는 차별성을 두었다.

한 눈에 모든 디자인이 들어오는 공간은 순간에는 빛나보일 수 있으나, 새로운 표정을 보여주지 못하는 한계를 지닐 수 있다.
플라토 어학원은 진입 방향에 따라, 가구의 배치에 따라 공간에서 보여지는 컬러들이 순서없이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플라토 어학원은 IMA가 항상 추구하는 디자인처럼, 무표정한 얼굴의 공간이 아닌, 바라보는 사람의 심리에 따라서 다양한 컬러들이 보여지기도 하고, 반복되는 컬러로 보여지기도 할 것이며, 또한 이곳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이 새로운 공간에 대한 경험을 통해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들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SUMMARY
위치: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용도: 영어학원
면적: 1,100m2 (3F~6F)